본문 바로가기
기록 2024

<거인의 노트> 8% 읽고 적는 독서노트

by keeeep 2024. 2. 6.

 

 

왜 늘 블로그만 켜면 '글쓰기'를 누르기가 어렵고, '글쓰기'를 겨우 누르고 나면 한 자도 타이핑 하기가 어려운지 ..^^

오늘은 겨우겨우 '글쓰기'를 눌러 놓고도 뭘 적어야 할지 도저히 모르겠어서

요즘 매우 즐겨 이용하는 밀리의 서재를 떠올리며 독서노트(혹은 독후감)을 적어보기로 마음 먹고,

다시 또 독서노트를 적지는 못하고 '독서노트 쓰는 법'에 관한 책을 찾기 위해 밀리의 서재를 켰다(?)

이 무슨 바보같은....... ㅎㅎㅎ 그냥 좀 뭐라도 적지.. 핵답답!

 

 

그리고 읽게 된 김익한 저자의 <거인의 노트>

글을 "쓰겠다고" 펼친 노트북은 또 한 켠에 놓고 다시 글을 "읽고" 있는 나에게 상당한 불만을 가진 채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다행히도 책 초반부에서, 제쳐둔 노트북에 다시 손을 올리게 하는 문장을 발견했다.

 

"나는 기록형 인간이다. 기록은 내 생활의 일부이고 나는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을 밥 먹듯이 기록하고 있다."

 

나는 분명히 기록을 좋아하고 글쓰기를 좋아한다. 

아주 어린 학창시절부터 글쓰기 숙제나 시험이 있으면 적고 싶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분량을 조절해야 했을 만큼

한 번 글쓰기를 시작하면 줄줄 너무 잘 나와서 문제일 정도고, 나태함에 꾸준히 하지는 못했고 썼다 지운 글도 많지만 이 블로그도 벌써 개설한지 10년이 되었다. (방금 메일함에서 확인해보고 정확히 10년이란 사실에 좀 놀람..)

 

이런 내가 '글쓰기' 버튼을 누르기 그토록 힘들어하는 이유 역시 나는 잘 알고 있다.

(역시나 나태함에 꾸준히하지는 못했지만) 한참 인스타를 열심히 할 때는 사진 한 장에 5~6줄 정도의 글을 같이 올렸는데, 인스타 오류 혹은 복붙 과정 중 실수 등으로 글이 다 날아가도 그 5~6줄의 글을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다 다시 적을 수 있을 만큼(전체를 통으로 외웠 만큼), 글을 적는 내내 전체 글을 읽고 또 읽으면서 적는 편이었다.

 

어쨌든 일기장이 아닌 SNS에 올리는 글은 남들 보라고 쓰는 거고, 그렇다면 좀 더

- 글이 술술 읽히길, 흐름이 매끄럽길, 글 맛이 살아있길, 전하고자 하는 내용이 가감없이 고스란히 담기길 ..

적고 보니 SNS에 불과 5~6줄 올리면서 참 많이도 신경쓰면서 올렸다 싶지만 실제로 나는 그랬다.

여행 중에 맘에 들게 찍은 사진과 함께라면 특히, 어떤 글을 같이 적으면 좋을지 여행하는 내내 생각하기도 했다. 

완벽주의,라고 하기엔 완벽에서는 거리가 매우 먼 글이었지만

대략 그런 류의 어떤 성향과 신념으로 글 하나를 적는 데 꽤나 공들여 노력하는 편이었고, 덕분에 블로그에는 글을 적기가 더욱 어려웠다.

 

그래서 그나마 적어 올린 글들은 내 생각을 많이 담지 않아도 되는 정보성 글들..

하지만 솔직한 이야기로, 타인에게 정보가 되겠다는 게 주된 목적인 글은 꾸준히 적어 나가기에 재미가 없다.

반응형

 

돌고 돌아 하고자 하는 말은,

"나를 둘러싼 모든 것들"을 "밥 먹듯이" 기록한다는 저자의 말처럼

나도 소재와 방식을 가리지 않고 '적어 볼까?' 싶은 것들을 다 이곳에 적어봐야겠다.

 

생각해보니 일단 올해 상반기만 해도 고민하고 생각하고 계획해야할 이슈들이 너무 많다.

- 아기 돌잔치, 양가 어머니와의 여행, 아기와 함께하는 첫 해외여행, 남편 사업 준비 ..

이 과정에서 떠오르는 잡다한 모든 것들을 기록으로 남겨보기로 하자.

그렇게 적어나가다가 습관이 되면 좀 더 의미 있고 값지다고 느낄 만한 기록도 하게 되겠지!

 

근데, 이 글도 <거인의 노트>의 독서 노트라고 해도 되려나... ㅎㅎㅎ 밀리를 확인해보니 8% 읽었다고 나오네 ㅎㅎ

8%도 읽긴 읽은거니 독서노트인 걸로!